하루에도 몇 번이고 강력범죄, 패륜, 재난 등의 소식이 들려온다. 차마 언급하기도 낯 뜨거워지고 가슴을 철렁하게 하는 뉴스가 많다보니 언젠가부터 뉴스를 보기가 참 겁이 나고 민망하다. 뉴스를 통해 새로운 ‘소식’을 접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되길 기대한다면 지나친 소망일까, 새로운 ‘범죄’와 ‘사건사고’에 미리부터 겁을 먹게 되고 의심하게 되고 속상해지는 날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시대가 어려워질수록 인간 본성의 어두운 면이 활개를 치는 것만 같다. 선과 악이 균형을 잃고 어두운 면에 모든 힘이 실리고 있는 듯 하다. 모든 것이 셈법과 숫자에 의해서 타락한 욕망으로 지배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지금보다 먹고 살기는 어려웠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처럼 ‘정(情)’이 없고 각박한 시절도 있었는지 모르겠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 <생활의 발견>에서는 “우리 인간은 되지 못하더라도 괴물은 되지 말자”라는 대사가 있다. 요즘이 딱 그 대사와 어울리는 시대인 것 같다.

그래도 며칠 전에는 아주 기분 좋은 굿 뉴스를 접했다. 그것은 올해 1분기 충북의 실업률이 5.5%로 가장 낮다는 소식이다. 별것 아닌 소식 같지만 이렇게 날로 실업률이 증가하는 추세 속에 여간 반갑고 고무적인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나 또한 청춘 중의 한 명이기 때문에 이러한 소식이 가뭄에 단비처럼 무척 반갑게 느껴진다. 충청북도에서는 최근 청년지원과가 신설되고 많은 정책적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지금 당장의 먹고 살 문제만을 급급하게 바라보고 희망을 잃어가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비전과 가치를 생각할 수 있는 일자리가 이 땅 충청북도에 더욱 많아지길 바란다.

우리가 경제나 실업률, 취직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과연 ‘일’이라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 의미에서 일이라는 것에는 세 가지 속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좋아하는 일’이냐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은 지치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뜻한다. 아무리 보수가 좋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직업이라고 하더라도 좋아하지 않는 일을 계속 할 수는 없다. 좋아하는 일, 곧 하고 싶은 일로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다면 그야말로 최고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으려면 선행되어야 할 것은 좋아하는 일을 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의 속성 중에 두 번째는 ‘잘할 수 있는 일’이냐는 것이 중요하다. 좋아하는 일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한 분야에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것이 곧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해야만 하는 일’이다. 자신이 해나가는 일이 이 사회에 꼭 필요한 일이라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 가지가 부합한다면 정말 최고의 직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요즘 같은 시대에는 두 가지만 맞더라도 꽤나 괜찮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좋은 직업과 나쁜직업의 이분법적 사고와 경제적 사회양극화가 지배하는 결코 사회는 건강한 사회라고 볼 수 없다. 보다 다양한 직업이, 보다 다양한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 도전의 가능성이 존중 받는 사회야말로 건강한 사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다. 각종 정부의 지원정책과 구성원들의 역량, 사회적 가치가 조화로운 시대가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청춘뿐만이 아니라 은퇴한 시니어들까지 좋아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 해야만 하는 일로 제 2의 인생을 꿈꾸는 사회가 된다면, 그런 ‘굿 뉴스’를 많이 접하는 시대가 오길 기대한다.

이기수 / 충청북도 SNS서포터즈

저작권자 © 충북도정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