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네트워킹·인프라 3박자 갖춘 창업도시로…

 도내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해 스타트업 중심의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이 추진된다.

 충북은 전국적인 접근성 뿐만 아니라 국제공항을 품고 있어 글로벌 접근성이 뛰어나고 오송 바이오소부장특화단지, 오창 이차전지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 등 각종 전략산업들이 집적돼 있다.

 여기에 방사광 가속기, 오송 제3국가 산업단지 등 첨단기술 인프라도 풍부하다.

 이를 바탕으로 창업중심 충북 조성을 위해 자금, 네트워킹, 인프라의 삼박자를 갖춘 4대 전략을 마련, 충북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창업도시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자금 지원을 위해 2026년까지 창업펀드 1천억을 조성한다. 스마트농업, 이차전지,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창업기업을 위해 매년 지속적으로 펀드를 조성, 투자→성장→회수→재투자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창업을 활성화하는 한편, 펀드의 수익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펀드를 운영한다.

 또한 초기 창업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자금난 해결을 위해 지역 엔젤투자자를 양성하고 엔젤펀드를 조성, 초기 창업기업이 더 많은 모험자금을 투자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하반기부터 대표 엔젤펀드인 ‘충북 노마드 혁신 펀드’가 운용된다.

 이처럼 충북에서도 엔젤투자를 받고 성장한 기업이 후배 기업에 다시 투자 하는 선순환 구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창업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해 현재 창업스타디움과 KR스타트업 라운지를 활용해 교류를 활성화하고, 장기적으로 더 많은 공간이 구축될 예정이다.

 창업가-투자자들이 자유롭게 네트워킹할 수 있도록 매월 첫째주 목요일 노마드 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창업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도권과 연계를 강화해 나간다. KDB산업 은행과 서울팁스타운, 한국엔젤협회 등 다양한 외부 네트워킹 행사도 적극 유치할 예정이다.

 충북 유니콘 육성사업 등 맞춤형 신규 프로그램을 운영해 충북에서 기업가치 1조원의 비상장기업(유니콘기업)이 육성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오송 K-바이오 스퀘어, 청주 봉명동에 조성될 그린스타트업타운과 연계해 충북혁신 창업타운을 구축, 창업 인프라를 확대한다. 창업 문의는 220-3232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충북도정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