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넷방송국
  • 소설허브
  • 트위터
  • 페이스북
  • 다음
  • RSS리더
충북뉴스도정뉴스
『중부고속도로』몸살 서청주~증평구간 처방으로서청주~증평 구간 설계 시작 ...... 연차적으로 추진
함께하는 충북  |  chungbuk3@gmail.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8.02.08  17:19:25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중부고속도로가 1987년 개통되면서 경기․충청의 산업‧경제 축에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경제발전의 원동력인 청주산단 등 85개 산업단지와 9,484개 기업체가 밀집되어 국가발전을 견인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충북경제 4% 달성에 견인차 역할을 하는 산업단지의 생산액 303억 달러 중 청주, 오창산단이 211억 달러로 69.6%*를 차지할 정도로 충북지역 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도로지만, 1987년 개통 후 30년이 경과하여 노후화가 심각하고 특히 남이~호법(78.5㎞) 구간은 아직까지 4차로 구간으로 남아 상습적인 지‧정체가 발생하여 현재는 경제의 발목을 잡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호법~남이 구간 중 ‘서청주~대소 구간’은 하루교통량이 6만 6,779대로 이미 6차로 확장 기준(51,300대/일)을 크게 초과 하였으며, 지‧정체 지표인 ‘D급’(하루 6만 7,300대)에 가깝다. ‘대소~호법 구간’도 5만 8,237대로 지‧정체가 심각하고 선형도 불량하여 고속도로가 이미 몸살을 앓고 있다.

더욱이 서청주IC~대소IC 주변의 청주, 증평, 진천, 음성 지역에서는 현재 각각 여러 개의 산업단지 개발이 추진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기업과 사람들이 몰려들어 물류 등 교통량이 크게 늘어나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건설에도 불구하고 머지않아 이 구간에서의 심각한 물류수송 문제가 나타날 것이 불을 보듯 명확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난 10여년 기간동안 타당성조사(‘03년 B/C 1.26), 기본실시설계(’04년), 도로구역변경결정(‘07년), 타당성재조사(’08년 B/C 1.03), 예비타당성조사(‘08년 B/C 1.63)를 실시하여 확장사업의 타당성을 확보 했음에도 불구하고, 서울~세종 고속도로 신설계획에 의하여 표류하게 되었다.

충북도는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중부고속도로의 산업물류 등 지역특성을 감안한 논리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 및 기획재정부 등 중앙부처를 지속적으로 설득하였으며, 타당성재조사를 여러 차례 재검토를 거치는 우여곡절 속에 남이~호법(78.5㎞) 구간중 서청주~증평(15.8㎞) 구간의 경제성(B/C 1.02)을 확보하여 지난 12월말 20억원의 정부예산을 확보하였는데 충북도가 자체 처방을 받아낸 것이나 다름없다.

한국도로공사는 충북도의 심정과 중부고속도로 여건이 좋지 않은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예산편성 이전 조기착공을 위하여 지난해 12월 29일 기본설계용역(18.7억원)을 발주 의뢰하여 현재 용역 발주 공고중에 있으며, 금년 2월 9일 개찰하는 등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 100대 국정과제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일자라 창출’과 ‘국가기간교통망 공공성 강화’ 측면에서 살펴보아도 산업단지의 개발과 활성화, 그리고 이를 위한 중부고속도로의 교통․물류시간 단축은 무엇보다 중요한 실행 대책이 될 것이다.

따라서 중부고속도로 확장을 외치는 충북 도민들의 주장을 단순히 지역이기주의적 발상이라고 치부해서는 안 되며 국가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절실한 과제인 것이다. 이에 충북도는 앞으로 청주, 증평, 진천, 음성 등 중부고속도로 주변의 급변하는 산업지도 변화 분석과 지속적인 정부예산 건의활동을 통해 전 구간 확장을 앞당길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함께하는 충북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인기기사
1
농다리 가슴에 담다
2
콩 적기 파종으로 생산량 확보하자!
3
여름철 가금 성수기 도축검사 등 축산물 안전관리 강화
4
첨단형 뿌리기술산업 육성 위한 기업설명회 개최
5
충북도,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SIAL)에서 큰 성과
Issue In 충북
충북도, 저출산 극복 릴레이 캠페인 실시

충북도, 저출산 극복 릴레이 캠페인 실시

충청북도는 5월 25일, 음성군 설성공원 일원에서 저출산 ...
충북공공형어린이집 푸른 콩깍지 나눔축제 개최

충북공공형어린이집 푸른 콩깍지 나눔축제 개최

충북어린이집연합회 공공형특별분과위원회(위원장 정태순)가 주...
충북도,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SIAL)에서 큰 성과

충북도, 상하이 국제식품박람회(SIAL)에서 큰 성과

충청북도는 충북기업진흥원과 공동으로 지난 5월 16일(수)...
People in 충북
45년 외길 보일러 인생....명장 김용곤 선생님

45년 외길 보일러 인생....명장 김용곤 선생님

충북1호 이용장 취득에 자부심 느끼죠

충북1호 이용장 취득에 자부심 느끼죠

전통 복식에는 조상들의 지혜와사랑이 깃들어 있어요

전통 복식에는 조상들의 지혜와사랑이 깃들어 있어요

(2851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82(문화동)  |  대표전화 : 043)220-2083
Copyright © 2012~2018 충청북도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본 웹사이트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