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알고 가입하면 혜택 있는 보험료 할인특약
알고 가입하면 혜택 있는 보험료 할인특약
  • 함께하는 충북
  • 승인 2017.11.2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가 할인되는 것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보험료 할인 특약은 보험회사가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경우 또는 상품판매 촉진을 위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제도이다. 보험료 할인은 보험상품마다 달리 운영되므로,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보험안내자료 등을 통해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할인 제도가 있는지, 자신이 혜택 대상인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 금융감독원에서 제시하는 보험 할인특약 5가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무사고자 할인 특약이다.
‘17년 4월 이후 판매된 新실손의료보험에 가입한 경우라면, 2년 동안 비 급여 의료비 보험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그 다음해 1년 보험료를 10% 이상 할인 받을 수 있다. 또한,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등을 가입한 경우에도 보험회사에서 정한 일정기간 동안 사고가 없어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험료를 할인(1~10%)받을 수 있다.
 
이 경우 보험회사가 보험개발원 전산망을 통해 전체 보험사의 보험금 지급 내역 조회를 통해 “無사고” 여부를 확인하고 보험 가입 시나 보험 갱신 시에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되지만, 보험설계 시 할인 폭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가족계약 할인 특약이다.
가족이 동일한 보험에 동시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험료의 10%를 할인(회사마다 상이)받을 수 있다. 여행자보험과 같이 가족 구성원 모두가 동일한 보험에 동시에 가입해야 하는 경우 보험회사에 해당 보험이 가족계약 할인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셋째, 고액계약 할인 특약이다.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에서는 보험가입금액이 일정금액 이상인 경우 가입금액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1~20%)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고액계약 할인 제도는 보험가입금액이 높을수록 할인율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이므로, 고액의 종신보험 등을 가입하고자 한다면 보험 설계 시 할인 폭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보험료 자동이체 할인 특약이다.
일부 보험회사는 종신보험 등의 보험료를 금융기관 자동이체로 납부할 경우 보험료를 할인(1%)해주고 있다. 보험회사에 자동이체신청서를 제출하고 보험료 할인을 신청하면 2회 이후 보험료부터 할인된 보험료를 납입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급권자 할인 특약이다.

「의료 급여 법」 제3조에 따라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등 의료비 지원을 받는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실손 의료 보장이 되는 보험의 보험료를 약 5% 정도 할인받을 수 있다. 보험을 가입할 때 뿐 만 아니라 보험가입 이후에도 수급권자 자격을 취득하였다면 수급권자임을 입증할 증빙서류를 보험회사에 제출하고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다. 반대로, 보험료 납입기간 중 수급권자 자격을 상실하는 경우에는 할인혜택이 중지된다.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다양한 보험료 할인특약을 꼼꼼히 체크하고 적극 활용하시기 바란다. 

김 다 미 / NH농협은행 충북본부 웰스매니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28515)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상당로 82(문화동)
  • 대표전화 : 043)220-2083
  • Copyright © 2012~2019 충청북도인터넷신문. All rights reserved.
  • 본 웹사이트는 이메일 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