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녀와 함께 하는 생각하는 독서

삶의 소중한 가치, 사랑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톨스토이 지음>

러시아의 소설가 톨스토이의 단편소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는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묘한 힘이 있다. 요즘처럼 각박한 세태 속에서 우리가 잊고 지내온 소중한 사랑의 가치를 일깨워 주기 때문이다.

가난한 구두장이 세몬은 외상값 받는 것을 허탕치고 돌아오는 길에 교회 담벼락 밑에서 벌거벗은 채 웅크리고 앉아있는 한 남자를 본다. 그냥 지나치려다가 양심 때문에 그 남자를 집으로 데려오는데 그가 바로 천사 미하일이다.

미하일은 불쌍한 여인의 영혼을 거두지 못하고 망설이다가 하느님으로부터 벌을 받아 인간세상으로 쫓겨난 것이다. 그는 하느님이 내 주신 세 가지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하늘나라로 돌아갈 수 있는데, 그 것은 ‘인간의 마음속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간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이다.

미하일은 그 첫 번째 물음에 대한 답을 구두장이 세몬의 아내에게서 찾았다. 미하일이 처음 세몬의 집에 갔을 때 세몬의 아내 마트료나는 화를 냈었다. 가뜩이나 가난한 살림인데 남편이 외상값을 받아오기는커녕 달갑지 않은 손님을 데려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에겐 신의 사랑이 없냐는 세몬의 말에 마트료나는 화를 누그러뜨리고 잘 대해 주었다. 그 때 미하일은 싱긋 미소를 지으며 사람의 마음속에는 사랑이 있음을 알게 되었다.

미하일이 세몬 가게에서 일한 지 1년이 지난 후, 미하일은 구둣방을 찾은 신사에게서 두 번째 물음에 대한 답을 찾았다. 신사는 몇 시간 뒤 자신이 죽을 것을 알지 못한 채 1년이 지나도 망가지지 않는 가죽장화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하였다. 하지만 미하일은 신사 뒤에 있는 자신의 동료천사를 보고 미소를 지었다. 그 때 미하일은 사람에게 허락되지 않은 것은 자기에게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아는 지혜임을 깨달았다.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은 쌍둥이의 신발을 주문하러 온 부인에게서 얻었다. 이 아이들은 전에 자신이 망설이다가 목숨을 거두어간 불쌍한 여인의 자식들이었다. 미하일은 아이들은 부모 없이 살아갈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이 부인이 아이들을 가엾게 여겨 잘 키운 모습을 보고는 사람은 사랑으로 산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작품은 1881년 잡지 <어린이의 휴식>에 실린 것으로 민간 전설이 이야기의 원천이라고 한다. 톨스토이는 이 작품을 통해서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한 가치는 바로 ‘사랑’이라는 것을 전해 주고 있다.

“내가 인간이었을 때 무사히 살아갈 수 있었던 것은 나 자신이 내 일을 여러 가지로 걱정하고 염려했기 때문이 아니라 지나가던 행인과 그 아내에게 사랑이 있어 나를 가엾게 여기고 사랑해 주었기 때문이다. 두 고아들이 잘 자라온 것도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염려해 준 덕분이 아니라 한 여인에게 사랑의 마음이 있어 그들을 불쌍하게 생각하고 사랑해 주었기 때문이다.”

“이제야말로 나는 깨달았다. 각자 자신을 걱정함으로써 살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간들의 착각일 뿐, 진실로 인간은 오직 사랑에 의해 살아가는 것이다. ” (<중·고생이 꼭 읽어야할 세계단편 30> 중에서.)

천사 미하일이 한 말들을 곱씹어보면 ‘사랑은 곧 실천’이라는 톨스토이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 사실, 톨스토이는 입으로만 사랑을 외치는 러시아 교회도 비판하면서 진정한 신앙은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라고 외친, 행동하는 지식인이었다. 이러한 그의 삶의 자세와 생각이 고스란히 소설 속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소설 작품에서 진정성이 더욱 느껴지는 것이다.

특정 종교관이 배경으로 깔려 있긴 하지만, 이를 떠나서라도 사랑은 인류 보편적인 가치이기도 하다. 특히 요즘처럼 자신만 아는 이기적인 사람들이 많은 각박한 현실일수록 타인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 그리고 사랑을 실천하는 마음이 더욱 필요하다.

선선한 가을 문턱에서 잠시 휴식을 갖고, 이 책의 제목이 묻는 것처럼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그리고 ‘나는 앞으로 어떤 가치있는 삶을 살 것인가’를 곰곰이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한편 이 소설은 단편이기 때문에 <톨스토이 단편선>(인디북) , <중·고생이 꼭 읽어야할 세계단편 30>(풀잎), <국어과 선생님이 뽑은 세계단편소설 33선>(북앤북) 등 여러 책에 수록되어 있다. 번역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독자들의 취향에 맞는 책으로 골라 읽기를 권해 본다.

연인형 / 국어·논술·NIE 강사

이 코너에서는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고민하고 공감하고 소통하는, 생각하는 독서를 해 보려고 합니다. 오래 전에 쓰여졌지만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를 중심으로 하되 최근에 출판된 책에 이르기까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고 부모들에게는 옛 추억을 떠올리면서 자녀와 소통할 수 있는, 함께 읽는 책들을 소개합니다.

저작권자 © 충북도정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