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용 차장, 신임 경찰청장 단수 후보로 확정

창경(創警)67년만에 충북의 숙원이 풀렸다.

경찰위원회는 16일 오후 서울 미근동 경찰청사에서 후임 경찰청장 인선을 위한 회의를 갖고 경기 수원 20대 여성 납치 사건으로 물러난 조현오 전 경찰청장의 후임자로 충북 출신인 김기용(54)경찰청 차장을 내정한 뒤 단수 후보로 확정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충북 출신이 경찰청장으로 내정되기는 경찰 역사 67년만에 처음이다.

앞으로 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이 20일 이내(10일 연장 가능)에 국회에 제출되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회부돼 인사청문회가 실시된다. 청문회 기간은 3일 이내로 제한된다.

행정안전부는 청문회 종료후 3일 이내에 국회의장에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제출→국회 본회의 보고→국회의장 대통령에게 경과보고서 송부→ 행정안전부 장관의 제청 등을 통한 대통령 최종 경찰청장 임명 등의 절차를 남겨두고 있지만 김 내정자가 무난히 모든 과정을 통과할 것으로 보여 경찰청장 임명은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김 내정자는 제천 출신으로 방송통신대와 서울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했다. 행정고시 30기로 경찰에 입문한 뒤 일선 경찰서를 두루 거치며 현장업무에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보안통인 김 내정자는 원만한 성격으로 용산서장, 경찰청 정보3과장, 충북청 차장, 서울청 보안부장, 충남경찰청장 등을 역임하면서 직원들과의 화합은 물론 소통도 중요하게 생각해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정평이 나왔다.

김 내정자는 "그동안 보여준 도민들의 격려와 성원에 머리숙여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신속하게 분위기를 쇄신해 민생치안과 법질서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내정자는 "어렵고 민감한 시기에 경찰청장에 내정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충북도정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