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학생문화기획단. 2014.11.10.
안녕하세요. 저는 충청북도 대학생 SNS 서포터즈 1기 권보영입니다.
지난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문의 종점에 위치한 청남대 매표소 옆 오솔길에서 아주 재미있는 일이 있었다고 하여 직접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는데요. ‘청주 대학생 문화기획단’ 이라는 대학생들로 이루어진 문화기획 단체에서 문의에 벽화봉사를 다녀왔다는 소식을 듣고 함께 청주 대학생 문화기획단과 충청북도 대학생 SNS 서포터즈 활동을 하고있는 이동구군과 이가희양을 만나보았습니다.

Q. 청주 대학생 문화기획단이란 어떤 단체인가요?
A. 청주 대학생 문화 기획단은 공연. 전시. 파티 등 청주 지역의 문화 활동 증가와 대학생의 문화생활 공유 그리고 문화 기획이라는 저희의 꿈을 키우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저희 기획단은 문화 기획의 꿈을 가진 대학생 1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기획, 운영, 마케팅, 영상, 대외협력, 장비 이렇게 여섯 개 팀으로 나누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4년 7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청주 대학생 문화 기획단은 지난 9월 약 150명의 관람객들과 함께 어쿠스틱 분위기의 공연으로 구성된 '2014 BGM 콘서트'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지난 11월에는 수암골 예술촌 박효영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문의면 종합운동장 구조물에 '벽화 그리기 재능기부' 사업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현재 저희 기획단은 12월 말에 있을 크리스마쏭 파티를 기획/준비 중에 있습니다. 첫 사업을 시작하던 그때 그 마음 그대로 대학생이 공감하고 감동할 수 있는 사업을 이어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앞으로도 저희 청주 대학생 문화 기획단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이하 인터뷰는 18명의 단원들을 대표하여 서포터즈로 활동하고 있는 저희 세 명이서 청주 대학생 문화기획단의 활동 및 이번 벽화 봉사를 통해 느낀점을 간단하게 묻고 답하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보영, 동구
보영 Q1. 평소에 대외활동을 열심히 하는걸 로 알고 있는데 벽화는 이번 기획단 사업으로 처음인가요? 소감은요?

동구 A1. 저는 이번 벽화 봉사는 처음이 아닙니다. KT&G 상상발룬티어라는 대외활동을 통해 청주 지역에서 세 곳 정도에 벽화 봉사를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벽화봉사를 하게 되면 사람들과 이야기도 하면서 재밌게 즐겼던 기억들이 있어서 그런지 더욱더 기대가 되었고, 기존에는 하루 만에 진행되었던 봉사였었는데, 이번에는 약 4일에 걸쳐 진행되었던 만큼 힘들었지만, 정말 뿌듯했던 거 같아요.


보영 Q2. 다른 대외활동과 다른 기획단만의 장점이 있다면?

동구 A2.
아무래도 저희 기획단의 가장 큰 장점은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한다는 점 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대외활동은 아무래도 특정 기업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그 지원을 바탕으로 기업 및 상품 등을 홍보하는 일들을 해야 하고, 자유로운 활동은 하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저희 기획단은 저희가 주체가 되어 저희가 기존에 하고 싶었던 다양한 문화 예술 사업 등을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영, 가희
보영 Q1. 미적 감각이 뛰어나신 것 같아요. 벽화 사업을 하면서 주로 어느 역할을 맡으셨나요? 왜인지 모르게 되게 중대한 역할에서 실력을 뽐내셨을 것 같아요!

가희 A1. 어렸을 적부터 미술에 관심이 많아 예술을 공부하고 싶었지만 집안 사정이 넉넉하지 못해 미술을 전문적으로 배워본 적이 없어요. 감각만 있지 실전은 완전 꽝이에요! 그래서 저의 주 임무는 ‘돌’만 그리고 채색하는 것이었습니다. 돌은 만물의 근원이라잖아요! 좋게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웃음)

보영 Q2. 벽화 사업 진행 중에 떠오르는 에피소드가 있다면요?

가희 A2. 11월 초였지만 한겨울처럼 엄청나게 추운 날씨 속에서 함께 벽화를 완성시킨 것만으로도 그 자체가 큰 에피소드이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단원들 모두 함께 나와 밑바탕과 스케치 그리고 채색까지 함께하여 완성하니 정말 뿌듯했어요. 청남대 매표소 근처 식당에서 함께 먹은 국밥과 짜장면도 정말 맛있었습니다. 그리고 벽화를 채색하는 동안 단풍 보러 오신 많은 분들께서 칭찬도 많이 해주셔서 힘들고 지칠 때마다 힘을 얻어서 완성할 수 있었어요. 정말 감사했습니다.

청주 대학생 문화기획단의 벽화사업 관련 인터뷰는 여기까지입니다. 청남대 매표소 옆 오솔길에 들러 저희 벽화사업 결과물에 관심 가져주세요! 또한, 저희의 다음 기획 행사는 12월 23일에 ‘크리스마쏭파티’ 로 확정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저희 청주대학생문화기획단의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cjartplanner)으로 확인해주세요! 청주의 모든 대학생들의 특별한 문화생활이 발전하는 그 날까지 더 열심히 하는 청주 대학생 문화기획단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남대 매표소 옆 오솔길, 벽화 작품

 

저작권자 © 충북도정소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